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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용안내

부동산거래 전자계약시스템 이용 절차를 안내드립니다.

전자계약 절차

계약서 작성(공인중개사)
매매계약
  1. 계약작성
    공인중개사는 부동산 매매 계약서 중 첫 번째 단계에서 중개대상물 확인서 기본사항을 작성한다.
  2. 중개대상물확인설명서
    공인중개사는 부동산 매매 계약서 중 두 번째 단계에서 중개대상물 확인서 세부사항을 작성한다.
  3. 매매계약서
    공인중개사는 부동산 매매 계약서 중 세 번째 단계에서
    매매계약서 부동산 표시 및
    계약내용을 작성한다.
  4. 거래인
    공인중개사는 부동산매매계약서 중
    네 번째 단계에서 거래인
    (매도인, 매수인, 공인중개사)를
    작성한다.
임대차계약
  1. 계약작성
    공인중개사는 부동산 임대차 계약서 중 첫 번째 단계에서 중개대상물
    확인서 기본사항을 작성한다.
  2. 중개대상물확인설명서
    공인중개사는 부동산 임대차 계약서 중 두 번째 단계에서 중개대상물
    확인서 세부사항을 작성한다.
  3. 임대차계약서
    공인중개사는 부동산 임대차 계약서 중 세 번째 단계에서
    임대차계약서 부동산 표시 및
    계약내용을 작성한다.
  4. 거래인
    공인중개사는 부동산임대차계약서 중
    네 번째 단계에서 거래인
    (임대인, 임차인, 공인중개사)를
    작성한다.
계약서 확인 및 서명(계약자)
대면계약
  1. (Mobile)휴대폰본인인증
    계약당사자는 본인명의의
    휴대폰으로 본인인증을 합니다.
  2. (Mobile)신분증사진첨부
    (선택사항)계약당사자는
    신분증사진 촬영을 하고,
    이를 계약서에 첨부합니다.
  3. (Mobile)전자지문서명
    (선택사항)계약당사자는
    지문서명을 하고,
    이를 계약서에 첨부합니다.
  4. (Mobile)매도인/매수인 서명
    계약당사자는 계약서를 확인하고,
    수기서명을 합니다.
비대면계약
  1. 휴대폰본인인증
    계약당사자는 본인명의의
    휴대폰으로 본인인증을 합니다.
  2. 매도인/매수인 공인인증서명
    계약당사자는 계약서를 확인하고,
    공인인증서를 이용하여 전자서명을 합니다.
계약확정(공인중개사)
  1. 공인중개사 공인인증서명
    공인중개사는 계약서를 확인하고, 공인인증서를 이용하여 전자서명을 하여 계약을 확정합니다.
실거래가/확정일자 자동신고(전자계약시스템)
  1. 매매계약 - 실거래자동신고
    실거래 자동 신고 →
    신고의무 면제 및 신고필증 자동발급
  2. 임대차계약 - 확정일자 자동 부여
    임차인의 신청 및 주민센터 방문 없이도 알아서 확정일자 부여 →
    전입신고(민원24시) 후 대항력 발생
계약서 공전소 보관(전자계약시스템)
  1. 전자계약시스템
    계약이 완료된 전자계약서는 공인된 전자문서센터 보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