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부동산거래 전자계약시스템

고객센터
공지사항 Q&A FAQ 자료실

전자계약 길라잡이

부동산거래 전자계약 시스템 이용 절차를 동영상으로 구성하였습니다.

부동산 전자계약시스템을 사용하는 방법에 대해 설명하도록 하겠습니다. 이렇게 공인인증서와 휴대폰을 미리 준비해 주시면 좀 더 쉽게 따라하실 수 있습니다.
[계약절차]
- 회원가입
- 공인인증서 신청
- 매매계약서 작성
- 앱을 통한 전자서명

[부동산 전자계약 시스템 회원가입]
먼저 회원가입입니다. 이렇게 약관들이 나오면 읽어보신 후, 모든 약관에 동의하시고 공인중개사용 가입하기를 눌러 이제 기본정보 들을 입력하는 창이 나오면 하나하나 입력해 주시면 됩니다. 주민등록번호 기입란 옆에 보면 중개업 확인이 있는데, 여기를 누르시면 하단에 중개업 확인란이 한국토지정보 시스템과의 연결을 통해 자동으로 채워지게 됩니다. 사업자 등록번호는 빠져있다구요? 고민하실 필요 없으시구요. 이렇게 직접 넣으시면 됩니다. 다 적으셨으면 마지막으로 공인인증서를 등록하시고, 회원가입을 누르면 가입완료가 됩니다. 만약에 공인인증서가 준비되지 않으셨으면 추후등록이 가능하니 걱정하지 마세요. 공인인증서 등록에 관한 문의는 1588-0087 또는 02-2187-4171~4로 문의해 주시면 더욱 친절히 설명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부동산 전자계약 시스템 공인인증서 신청방법]
공인인증서를 신청하는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가지고 계신 사업자 범용 공인인증서를 사용하셔도 되고 부동산거래용 공인인증서를 따로 발급받으셔도 됩니다. 현재 쓰시는 사업자 범용 공인인증서가 없으시면 공인인증센터 또는 공인인증서 관리에서 인증서 발급을 눌러주세요. 절차에 따라 신규발급을 진행하시면 되는데 이렇게 신청을 누르고 개인정보 이용에 동의를 해주세요. 그리고 보시는 것 처럼, 신청서가 나오면 정보들을 차근차근 입력하시면 됩니다. 신청서 제출방법으로는 직접 등록대행기관을 방문해서 발급받는 방법과 방문서비스 직원이 발문하여 처리해 드리는 두 가지가 있는데 선택하시면 되겠습니다. 나머지 정보들을 입력하시면 되는데, 찾아가는 서비스의 경우 결제까지 함께 해 주시면 됩니다. 확인을 클릭하시면 신청서가 이렇게 뜨고, 다시 한 번 내용을 확인하신 후 출력해 주시면 됩니다. 그리고 출력하신 문서에 생년월일, 날짜 시명은 직접 작성해 주시면 됩니다.

[부동산 전자계약 시스템 계약서 작성(매매)]
이제 매매계약서를 작성하는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이렇게 매매계약서를 누르시면 정보들을 적는 창이 뜨게 됩니다. 단계별로 구분해 작성해 주시면 되는데 보시는 것처럼 부동산 매매 전자계약서, 중개대상물 기본 확인사항, 중개대상물 세부 확인사항, 중개보수 등에 관한 사항 이렇게 총 4단계로 되어 있습니다. 먼저 매매계약서를 이렇게 하나씩 적어 내려가시면 됩니다. 본인이 기존에 유사한 물건을 계약한 경우에는 여기 보이는 계약서 불러오기를 통해 좀 더 편리하게 작성하실 수 있습니다. 또한 물건정보를 누르고 입력하시면 국토정보시스템과 연계하여 토지대장, 건축물대장, 토지이용계획 확인서등의 정보가 자동으로 등록이 됩니다. 다음으로 나머지 필수사항들을 보시는 것처럼 적어주시고 특약사항도 불러오기를 통해 편리하게 작성하실 수 있습니다. 임시저장 버튼을 누르시면 현재까지 작성한 계약내용을 저장해 둘 수 있습니다또한 임시저장을 하시면 미리보기 버튼을 통해 계약서 미리보기도 하실 수 있습니다. 자 이렇게 다 정리한 후, 다음 화면 보기 버튼을 클릭해 주세요. 다음으로 중개대상물 확인 사항을 작성합니다. 내용들은 이렇게 작성해 주시면 되고, 입지조건도 불러오기를 통해 편리하게 작성하실 수 있습니다. 이제 다 되셨으면 다음 화면을 눌러주세요. 세번째로 중대대상물 세부 확인 사항을 작성해 보겠습니다. 여기도 보시는 것처럼 하나하나 잘 정리해 주시면 되구요.저장한 후 다음 화면으로 넘기도록 하겠습니다. 마지막으로 중개보수 등에 관한 사항 항목입니다. 여기 보시는 것처럼 중개보수를 직접 넣으시려면 중개보수율에 0을 넣어주시면 되고 중개보수율을 지정하시고 자동계산을 눌러주시면 중개보수는 보시는 것처럼 자동으로 책정되게 되어 있습니다. 거래당사자, 또는 공인중개사는 다수인 경우에는 추가 버튼을 통해 사용자를 추가할 수 있습니다. 하나의 소속공인중개사는 반드시 본인이 소속된 사무소의 대표자가 대표자 명의로 회원가입이 먼저 되어 있어야 계약서를 작성할 수 있으님리 체크해 두셔야 하겠습니다.자 이제 여기까지 모든 내용을 작성하셨으면 작성완료버튼을 누르신 후 계약생성 버튼을 눌러주세요. 보이시죠? 계약서가 성공적으로 생성되었네요. 여기보시면 계약건은 서명진행중이란 상태가 되며 부동산 전자계약 앱을 통해 거래 당사자의 전자서명을 진행해야 합니다. 나의 계약현황에 있는 진행버튼을 눌러보면 서명 진행여부를 알 수 있으니 확인들 하시구요. 서명할 때 계약작성자는 거래당사자, 대표자의 서명이후 최종적으로 서명을 진행합니다.

[부동산 전자계약 시스템 앱을 통한 전자서명]
그럼 부동산전자계약 앱을 통한 거래당사자 전자서명방법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공인중개사는 부동산 전자계약앱을 이용하여 거래당사자들의 전자서명을 진행해야 하는데 도장찍는 과정이라 보시면 될 것 같습니다. 먼저 휴대폰에 있는 구글 플레이 스토어에서 부동산 전자계약 앱을 설치해 주세요. 다운받으신 앱을 통해 로그인하시면 됩니다.계약대상 목록에서 서명을 진행할 계약건을 선택한 후 거래당사자들의 본인인증을 진행합니다. 거래사기 등을 방지하기 위한 사진 확인 후휴대폰을 통한 본인인증을 진행합니다. 여기에 나와있는 신분증 촬영이나 지문인식 단계는 선택사항으로 거래당사자의 동의 여부에 따라 진행합니다. 이렇게 본인인증이 완료되면 다른 거래당사자의 본인인증도 같은 형식으로 진행하게 됩니다. 거래당사자들의 본인인증이 완료되면 다음을 눌러주세요. 전자계약서가 이렇게 뜨고 모든 페이지의 내용을 확인해 주세요.계약서생성이후라도 서명전에는 앱을 통해 계약서 수정이 언제든지 가능하니잘 확인해 주시면 됩니다.전체적으로 내용확인이 되었으면 이제 전자서명을 진행합니다. 이 부분을 클릭하여 전자서명을 진행하는데 이름은 이렇게 정자로 기입하셔야 합니다. 전자서명이 완료되면 저장 버튼을 누릅니다. 드이어 전자서명이 완료되었네요. 함께 해 볼까요. 공인중개사는 확정대기중에서 계약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제 이 버튼을 누르고 최종 서명을 진행합니다. 서명을 클릭하시면 공인인증서를 이용하여 계약서에 서명을 할 수 있게 됩니다. 이제 계약이 완료되었네요.서명이 완료되면 지금처럼 우측 상단에 위변조방지 타임스탬프가 생기고 하단에 공인전자서명이라는 마크도 생성됩니다. 이제 최종적으로 계약완료 상태가 되었네요. 이때 매매계약의 경우에는 실거래가 신고가 자동으로 되고임대자 계약의 경우에는 확정일자가 자동으로 부여됩니다.편리하죠? 지금까지 부동산 전자계약의 전 과정을 살펴보았습니다. 편리하고 안전한 부동산 전자계약을 통해 선진화된 계약문화를 만드는 데 다같이 노력하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
TOP